본문 바로가기
정보

부산 동래구 안락sk아파트 24평(79B) 신혼집 샷시포함 2천만원후반대 전체 리모델링, 발코니확장 인테리어 후기!! 발코니확장행위허가, 사용승인방법

by 박검사 2023. 5. 4.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드디어..!!!!
 
신혼집 인테리어가 끝이 났습니다
 
4월 4일부터 4월 26일까지 공사 진행했는데
 
다 끝나고 마지막 점검 하고 싱크대 누수가 있어서 
 
손보고 한다고 살짝 늦어졌네요ㅎㅎㅎㅎ
 
사진이 엄~~~청 많으니 스압주의!!
 

인테리어 전

집 현관 입니다ㅎㅎㅎ
 
1999년도에 완공된 아파트라 세월의 흔적이 많고 구조가 엄청 옛날구조입니다
 
입구 들어오자마자 바로 앞에 화장실이 있어요
 
이전분이 인테리어를 한 번도 하지 않으셨다고 해요
 

그다음은 거실
 
79B 타입이라 방이 2개여서 거실이 그나마 넓습니다ㅎㅎㅎㅎ
 
거실 쪽 발코니 확장도 진행해서 거실은 엄청 넓게 사용 가능했어요

주방!!
 
주방이 진짜 정말 고민을 많이 한 곳입니다
 
가전을 사면서 키친핏냉장고를 구매했는데
 
키친핏냉장고랑 김치냉장고 붙여놓으니까 너무 이쁘더라구요
 
그렇게 꼭 하고 싶었는데 확장을 하자니
 
발코니 쪽에 가스가 있어서..ㅠ 그리고 세탁기도 놔야 해서
 
주방발코니 쪽은 확장이 못하겠더라구요ㅠㅠ
 
하면은 할 수 있는데 구조가 너무 이상했어요...

그다음은 화장실ㅎㅎㅎ
 
화장실은 1개 있습니다

큰방과 작은방
 
작은방 쪽엔 아파트 자체에 붙박이장이 들어가 있어요
 
이거 정말 좋았네요ㅎㅎㅎㅎ
 
큰방엔 붙박이장 하나 놔야 할 거 같습니다

거실발코니, 주방발코니, 작은방발코니입니다
 
거실 쪽은 확장을 할 거고 주방발코니 쪽엔 가스가 있어서 확장을 못하고ㅠㅠ
 
작은방 발코니 쪽엔 보일러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거기도 확장을 못했습니다ㅠㅠㅠ
 
안락 sk아파트가 옛날아파트라 발코니가 엄청 넓은데
 
거실발코니, 주방발코니, 큰방발코니, 작은방발코니 이렇게 있는데
 
거실발코니는 확장해도 문제가 안 됐고
 
주방발코니는 가스 때문에 확장불가능..ㅠ
 
큰방발코니는 실외기를 밖에 못 둔다고 해서 실외기를 놔야 하니 확장 불가능...
 
작은방발코니는 보일러가 있어서 확장 불가능...
 
결국 거실발코니만 확장을 했습니다
 
아파트 확장을 하려면 
 
구청에 행위허가 꼭! 신청을 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행위허가 신청 안 했다가 주변에서 민원 들어오면 원상복구도 해야 하고 머리가 너무 아파진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조그만 소란을 미연에 방지하자 해서 저희는 미리 행위허가 신청을 했습니다
 

발코니확장 행위허가 및 사용승인 방법!

 
행위허가는 대행업체가 있었습니다 (저희가 한 업체는 너무 마음에 안 들어서 공개 안 하려고 합니다..)
 
행위허가 하기 위해선 필요한 서류랑 해야 할게 많아요
 
주변 건축사나 행위허가 전문으로 해주는 업체 있으니 
 
검색하시면 많이 나오실 겁니다ㅎㅎㅎ거기에 견적 받아보시면 됩니다
 
저희는 주변세대 일정%의 동의가 필요하고
 
설계도면도 작성해야 해서 건축사가 꼭 끼어있어야 해요
 
그리고 내력벽은 철거가 불가능하고 비내력벽인 경우에만 철거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업체를 선정하고
 
사진에 보면 거실 쪽 날개벽이 있는데 거길 철거를 해야 했어요
 
근데 건축사에서 도면을 보더니(도면은 관리사무소나 세움터에서 발급가능)
 
이게 내력벽이라고 철거가 불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날개벽 너무 싫었습니다.. 꼭 철거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
 
저도 가서 도면을 보니 아무리 봐도 이건 비내력벽인데 왜 내력벽이라고 하냐고
 
건축사에 물어보니 다시 한번 알아보겠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다음날 건축사에서 비내력벽이라고 철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ㅋㅋㅋㅋ
 
아니 그 사람 말만 믿고 철거 못했다가 나중에 알게 됐으면 어이가 없을 뻔했습니다..
 
건축을 아무것도 모르는 일반인이 도면을 봐도 비내력벽이라는 표시가 되어있는데;;;;
 
정말 마음에 안들더라구요
 
그거 때문에 공사도 조금 늦어지고
 
여하튼 그건 일단락됐고 철거가 가능하니 다행이었습니다
(층마다 내력벽, 비내력벽 다를 수도 있다고 건축사 통해서 도면 꼭 확인해봐야 해요!)
 
건축사에서 그렇게 사용승인 허가를 받고 일주일정도 뒤에 
 
구청에서 사용승인 허가가 났습니다!!!
 
그리고 공사 끝나고 나중에 사용승인을 또 받아야 합니다!
 

사용승인 서류로는

(각지자체마다 다를 수 있으니 관할구청문의)
 
1. 방화판 or방화유리 설치 및 시험성적서, 납품확인서, 설치전후 사진
2. 자동화재탐지기 설치 및 시험성적서, 납품확인서, 설치전후 사진
3. 단열재 설치 및 시험성적서, 납품확인서, 설치전후 사진
4. 방화문 설치 및 시험성적서, 납품확인서, 설치전후 사진
5. 창호 설치 및 시험성적서, 납품확인서, 설치전후 사진
6. 휴대용 손전등 or 비상전원에 연결된 조명설비 설치사진
7. 스프링클러 설치 사진 및 납품확인서
8. 난간 설치 사진
 
이렇게 필요한 서류가 엄청 많습니다..
 
다행히 저희 집은 경량칸막이가 있어서 방화문은 설치를 안 해도 된다고 하더라구요ㅎㅎㅎ
 
미리 인테리어 업체에 서류 말해두고 준비해 달라고 했습니다
 
 
사용승인 다 하고 그제야 공사시작ㅎㅎㅎ
 
저는 본가가 주변이라 매일매일 공사현장에 갔습니다ㅎㅎㅎ
 
매일매일 하나씩 변해가는 게 뿌듯하더라구요


공사 시작 첫날!
 
공사의 제일 처음은 철거라고 하시더라구요ㅎㅎㅎ
 
철거를 이틀에 걸쳐서 하고
 
제일 먼저 샷시를 먼저 설치했어요
 
샷시를 해야 밖에 먼지 같은 게 안 들어오니ㅎㅎㅎㅎ
 
앞뒤발코니 방문 전부 샷시교체 했습니다
 
샷시가 엄청 비싸더라구요ㅠ
 
주변 인테리어 견적 받으면서 다들 추천하는 게
 
영림샷시가 가성비가 최고다!
 
영림도 좋다 영림보다 조금 낮은 브랜드는 살짝 비추천이고
 
그위로는 굳이 필요하지 않다
 
영림으로도 충분하다는 의견이 많아서 영림샷시로 했습니다
 
 
 

그다음 날엔 확장한 발코니 부분 바닥 단열재랑 열선 깔고 미장이 완료 되었어요ㅎㅎㅎ
 
그리고 바닥 장판이 다 철거 됐고 원래 있던 것들이 다 사라졌네요ㅎㅎㅎㅎ
 

그다음 중문이 설치되고
 
현관문 옆에 가벽도 설치했습니다ㅎㅎㅎ
 
그리고 주방을 넓게 쓰고 싶어서
 
원랜 문이 컸는데 좁게 터닝도어로 했습니다ㅎㅎㅎㅎ

그리고 화장실에 있는 도기들 다 사라지고
 
젠다이가 생겼네요ㅎㅎㅎㅎ

728x90

그다음엔 타일!!
 
여긴 현관 타일입니다
 
육백각이었나 큰 타일 테라조로 넣었어요ㅎㅎㅎㅎ
 
타일사장님께서 요즘 테라조는 한물갔다고 하시던데
 
이거 놓으면 이쁠 거 같더라구요ㅎㅎㅎ

발코니 쪽은 테라조 무늬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이상할 거 같아서
 
적게 들어간 회색으로 했습니다
 
이것도 이쁘더라구요!!!
 

화장실엔 베이지 느낌의 타일로 했습니다
 
이건 세로로 해달라고 했는데...
 
인테리어 사장님이 메모했는데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고 하더라구요.....
 
세로로 하면 훨씬 더 이쁠 거 같은데... 다신 못한다길레
 
어쩔 수 없었죠.. 너무 짜증 났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 받아들여야 하지 않겠습니까

여긴 거실 타일이에요ㅎㅎㅎ
 
대리석 무늬로 오른쪽 위아래에는 상하부장이 들어가서 타일이 안 됐네요ㅎㅎ

 

발코니 탄성코트작업도 했습니다
 
탄성코드 딱히 할 필요는 없었는데
 
수성페인트나 탄성이나 가격차이 그렇게 크지 않아서 탄성으로 했는데 
 
나쁘지 않네요
 
기본적으로 흔한 세라믹탄성페인트인 거 같습니다
 
 
 
 
 
 
 
 
 
 

그다음 화장실 도기류가 설치되었어요!
 
변기는 추가금주고 비데 일체형으로 했습니다
 
비데를 어차피 살 꺼라 이돈이나 저 돈이나 그게그거라
 
일체형으로 했고 보보일체형 비데로 했는데
 
이게 시트가 엄청 크더라구요ㅋㅋㅋㅋ
 
보통 비데 설치하면 시트가 좀 작아지지 않습니까ㅎㅎㅎ
 
이건 널찍하니 좋더라구요ㅎㅎㅎ
 
 

 
그다음엔 도배하기 위한 속지? 작업이 되어있었습니다!
 
 
중간중간 구멍은 거실등 설치 위치입니다ㅎㅎㅎ

그다음 날 도배를 하고 계시더라구요ㅎㅎㅎㅎ
 
 

그리고 다음엔 큰방 작은방 붙박이장ㅎㅎㅎ
 
붙박이장 안쪽 구조는 직접 다 선택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그리고 저희가 원한대로 신발장이 들어왔습니다ㅎㅎㅎㅎ
 
신발장 이뻐요ㅎㅎㅎㅎ

거의 마무리쯤 들어온 싱크대와 냉장고장
 
싱크대 하부장이 잘못 들어왔어요!!!!!!
 
하늘색은 하부장은 난생처음 들어보는 색이라 인테리어사장님께 전화하니
 
다른 집이랑 착각하셨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원래대로 교체해주셨습니다
 
싱크대 상판은 12T 상판
 
12T 상판 얇아서 이쁘더라구요!!!이거추천!
 
그리고 저 냉장고장이 제가 원했던 비스포크 키친핏 냉장고랑 김치냉장고 들어가는 사이즈입니다ㅎㅎㅎㅎㅎ
 
저거 두 개 넣으려고 주방을 아주 좁게 포기했어야 했어요ㅋㅋㅋㅋㅋㅋㅋ
 
원래 싱크대 바로 뒤쪽벽에 냉장고장 하려고 했는데
 
거긴 또 두꺼비집이 있더라구요...
 
하.. 진짜 주방에 뜬금없이 두꺼비집이라니 너무 어이가 없었네요ㅎㅎㅎㅎ
 
그래서 과감하게 싱크대 크기 포기했습니다ㅎㅎㅎ
 
냉장고장 옆에 텅 빈 공간은 식기세척기 공간!

싱크대는 사각싱크볼로 했어요
 
이게 뭐가 좋은진 모르겠으나
 
이쁘긴 이뻤네요ㅎㅎ
 
 

현관, 화장실 줄눈 무난한 은색으로 시공했어요
 
줄눈은 할 생각이 없었는데
 
타일 가로로 한 거 죄송하다고 줄눈시공 해주셨어요
 
해놓으니까 이쁘긴 합니다이것도ㅎㅎ
 

이젠 진짜 인테리어 끝!!!!!!! 현관 밑에 간접등까지 넣고 너무 이쁜 거 같네요ㅎㅎㅎㅎㅎ

중문은 3중 슬림 슬라이드로 했어요
 
유리도 너무 이쁜 거 같아
 

확장된 거실입니다ㅎㅎㅎㅎ
 
에어컨배관도 미리 공사 전에 빼달라고 해서 추가금주고 에어컨배관도 빼놨고
 
커튼은 저희가 다른 업체에 주문해서 공사끝자락에 달아 놨습니다ㅎㅎㅎ

큰방!
 
큰방도 발코니랑 똑같은 커튼 했고
 
붙박이장도 이쁘게 잘 설치 됐어요
 

작은방ㅎㅎㅎ
 
작은방엔 벽지를 베이지느낌으로 했는데
 
이게 붙박이랑 색도 비슷해서
 
이게 괜찮더라구요ㅋㅋㅋㅋ
 
여기 빼고 벽지는 다 흰색으로 했는데
 
큰방도 이걸로 하고 싶었네요
 

주방ㅎㅎㅎ
 
가전제품은 조금 있다 들어와서 아직 못 넣었어요
 
냉장고장 옆은 식기세척기 자리인데 
 
미리 크기만큼 공간 비워두고 
 
삼성전자에서 미리 와서 사이즈 측정하고 식기세척기 들어가게 리폼해주고 갔습니다ㅎㅎㅎㅎ
 
주방 간접등도 이쁘네요ㅎㅎ
 

주방발코니랑 큰방발코니 나가는 쪽엔
 
터닝도어로 했습니다
 
터닝도어가 단열도 잘되고 좋다고 하더라구요ㅎㅎㅎㅎ
 
유리도 잘 안 보이는 유리로 해서 이쁜 거 같아요!

그다음 화장실ㅎㅎㅎㅎ
 
바닥에 줄눈 때문에 빤짝빤짝 빛납니다
 
화장실 수납장은 슬라이드로 하면 너무 불편해서 
 
수납은 좋지 못하지만 위아래로 여는 걸로 했습니다!
 
거울도에서도 빛이나와서 중간에 버튼 누르면 조명도 바뀌더라구요ㅎㅎㅎ

여긴 실외기 때문에 확장 못했던 거실발코니ㅎㅎㅎ
 

여긴 가스와 세탁기 때문에 확장 못했던 주방발코니ㅎㅎㅎ

여기는 보일러 때문에 확장 못한 작은 발코니ㅎㅎㅎㅎ
 
보일러는 문 설치해서 가렸습니다!

반응형


 인테리어 엄청 이쁘게 잘 나왔습니다ㅎㅎㅎㅎㅎ

 

아주 만족이네요!!!!!!!!

 

인테리어 하고 입주청소 비용이 24평 기준 30만 원 이더라구요ㅎㅎㅎ

 

청소도 깔끔하게 해 주셨고 이제 가전 가구만 들이면 끝이네요ㅎㅎㅎㅎ

 

인테리어 중간중간 사소한 문제도 많았고

 

많이 싸우기도 했지만 결과는 대만족!!!!

 

인테리어 사기 관련해서도 문제가 많던데

 

제가 한 곳은 계약금 처음에 아주 조금

 

그다음 공사시작할 때 선금 30%

 

공사 끝나고 잔금 70%

 

내는 구조라서 믿음이 갔네요ㅎㅎㅎ

 

중간에 자재 구해야 된다고 돈 달라 하고 이런 업체들이 많다고 하던데

 

정말 신중하게 잘 선택한 거 같습니다ㅎㅎㅎ

 

그만큼 또 단점은 있었어요

 

미리 3D로 집을 볼 수가 없었네요

 

그래도 생각한 거보다 이쁘게 잘 나와서 좋습니다ㅎㅎㅎㅎ

 

그리고 인테리어 하기 전 주의점!!!

 

모든 자재를 본인이 선택해야 해요

 

장판, 타일, 벽지 색, 집 구조, 모양, 확장, 가전위치

 

이런 거 하나하나 본인이 다 신경 써야 합니다

 

인테리어가 본인 마음대로 집을 꾸미려고 하는 거라 

 

사장님께서 조언은 해주지만 다 본인이 생각해야 해요

 

그래서 미리 정할 때 메모도 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도 하늘색하부장 한 적이 없는데 하늘색으로 되어있어서

 

내가 이걸 했던가..? 싶기도 하니까

 

미리미리 본인이 정한 건 사장님이랑 같이 메모 확인 하시고

 

견적은 진짜 바쁘더라도 수십 군데 받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20군데 정도 대충 견적 물어보고

 

가서 상담도 받아보고 했었네요

 

어떤 곳은 한가한지 계속 전화 와서 고객님 언제 하실 겁니까..?

 

언제 방문하실 겁니까..? 

 

이러니 아.. 이곳은 한가하구나 한가한 건 이유가 있을 거 같아서 안 했고

 

미리 견적서 받아보고 실측해서 실견적 나온 거 보관 잘하셔서

 

공사 끝나고 추가금이 왜 생겼는지 확인 꼭 해보십시오!!!

 

저는 에어컨 배관, 사용승인에 필요한 방화유리, 다 뜯고 보니 분배기에서 물이 세서 분배기 교체비용

 

이런 것들만 추가금액 있었고 나머진 추가금액 없이 견적서 그대로 계산했습니다ㅎㅎㅎㅎ 

 

아 제가 한 곳은 "개벽하우징"이라는 곳에서 했어요

연산동에도 사무실이 있고 장림에도 사무실이 있는데

 

사장님이랑 시간만 맞으면 가까운 곳 아무 곳이나 편한 곳에서 상담 가능합니다!

 

여기 사장님은 되게 바쁘셨어요

 

저도 인테리어 하는 중에 괜찮아서 친구가 인테리어 문의하는데

 

4월은 너무 바쁘다고 5월에 다시 전화해 달라고 했다네요ㅋㅋㅋㅋㅋㅋㅋ

 

여하튼 다른 궁금한 건 댓글 써주시면 인테리어 하면서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은 모든 걸 다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럼 20000

 

내돈내산결혼준비] 루엘스튜디오 사진촬영꿀팁들이랑 남자 옷 종류!! (tistory.com)

 

내돈내산결혼준비] 루엘스튜디오 사진촬영꿀팁들이랑 남자 옷 종류!!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젤 마지막만 읽어도 됨;; 결혼준비가 하나하나 이제 마무리가 되어가네요ㅎㅎㅎㅎ 이번엔 스튜디오!!!! 저희는 초록초록한 배경이 좋아서 해운대 달맞이에 있는

dbstn1107.tistory.com

내돈내산 결혼준비] 그릇!! 덴비, 가스파드앤리사, 코렐, 포트메리온 백화점브랜드 반값!!! (tistory.com)

 

내돈내산 결혼준비] 그릇!! 덴비, 가스파드앤리사, 코렐, 포트메리온 백화점브랜드 반값!!!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이번 결혼준비는 그릇입니다ㅎㅎㅎ 그릇 그냥 다이소나 아무 그릇 사면 되는 줄 알았는데 그릇마저 브랜드가 있더군요... 홈플러스에 살게 있어서 갔는데 지금

dbstn1107.tistory.com

내돈내산 결혼준비] 신혼가구 최고의가성비 no.1 베스트슬립 센텀쇼룸!! 매트리스 좋은데 욜라쌈!!! (tistory.com)

 

내돈내산 결혼준비] 신혼가구 최고의가성비 no.1 베스트슬립 센텀쇼룸!! 매트리스 좋은데 욜라쌈!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결혼준비 5탄! 침대!!! 이제 결혼식장, 반지, 신혼여행, 가전을 끝내고 가구를 알아보고 있어요ㅎㅎㅎㅎ 가구 중에서 요즘 신혼부부에 인기 최고라는 베스트슬립

dbstn1107.tistory.com

300만원대 부산출발 코사무이 신혼여행!!여기저기 비교 해보고 결정한 후기 (tistory.com)

 

300만원대 부산출발 코사무이 신혼여행!!여기저기 비교 해보고 결정한 후기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요즘 결혼준비로 엄청 바쁜나날을 보내고 있어요ㅜㅜ 주말에 쉬어야 하는데 이것저것 알아볼게 너무너무너무너무 많아서 시간이 부족하네요ㅋㅋㅋㅋ 이번주에

dbstn1107.tistory.com

웨딩밴드💍커플링 금방부터 백화점브랜드 견적비교 (feat.센텀 신세계 까르띠에 오픈런) (tistory.com)

 

웨딩밴드💍커플링 금방부터 백화점브랜드 견적비교 (feat.센텀 신세계 까르띠에 오픈런)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내년에 결혼하는데 요즘 하나하나 준비하느라 주말에 엄청 바쁘네요ㅜㅜ 이것저것 봐야 할 거도 많고 보면 볼수록 고민되고 가봐야 할 곳도 많고 이제 예식장

dbstn1107.tistory.com

부산 결혼식장 벡스코 w웨딩 계약후 식사후기! (tistory.com)

 

부산 결혼식장 벡스코 w웨딩 계약후 식사후기!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2023년에 부산 센텀시티 주변으로 결혼식장 알아보다가 벡스코가 제일 예쁜거같아서 계약했어요!! 여긴 신부대기실에서 신부가 내려오는곳에서 찍은사진!!! 여긴

dbstn1107.tistory.com

삼성 신혼가전 11품목 1000만원으로 해결! 디지털프라자,백화점,하이마트 견적비교 (tistory.com)

 

삼성 신혼가전 11품목 1000만원으로 해결! 디지털프라자,백화점,하이마트 견적비교

※ 디지털프라자, 백화점, 하이마트 견적비교 젤~~~밑에 있음!!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요즘 결혼준비로 이것저것 알아볼게 너무 많네요ㅋㅋㅋㅋ 이번엔 가전을 한달정도? 여기저기 가

dbstn1107.tistory.com

내돈내산 결혼준비] 김해가구백화점 "스타프리미어" "자이언트가구백화점" 방문후기! (tistory.com)

 

내돈내산 결혼준비] 김해가구백화점 "스타프리미어" "자이언트가구백화점" 방문후기!

안녕하세요🤗 박검사입니다🤔 이제 식장, 신혼여행, 가전을 준비해 놓고 가구만 남았네요ㅎㅎㅎㅎ 요즘 가구 보러 이리저리 다닌다고 주말이 없어요ㅋㅋㅋㅋㅋ 결혼준비가 이렇게 힘들다니

dbstn1107.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